보살핌을 주는 ‘케어기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디어라운드 봄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요.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노인 관련 산업도 발달하고 있는데요. 그 중 노인 돌봄 산업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인돌봄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케어기버의 양성 산업도 중요해졌죠. 어기버는 노인, 유아, 질환 환자 등에 따라 나눠지곤 하며,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케어기버도 있습니다. 그만큼 ‘케어기버’의 종류도 다양해요. 오늘은 ‘케어기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합니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해요.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하며, 복지조치와 생활지도 등을 합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치매 ·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인력을 말합니다. 요양보호사는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및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해요.

실버케어지도사

 

실버케어지도사는 홈케어서비스, 요양시설, 노인전용의료서비스산업,케어하우징,노인유치원 노인보호센터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대면관계와 상담을 통해 일상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노인운동 전문가

 

운동을 전문적으로 배우기를 원하는 노인에게 1:1 또는 트레이닝 방법을 지도합니다. 다년간 여러 사람을 지도하여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오 있으며, 시니어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과부하와 시기적절한 강도의 증가,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시니어는 특히 질환보유 여부와 건강 상태에 따라 시니어 트레이닝 방법을 다르게 지도해야 하므로 전문성이 더 필요한 직업입니다.

간병인

 

환자가 병원이나 침상에 있을 때 보호자를 대신해 간병을 합니다. 간병인은 각 환자의 보호자 역할를 대신해 담당 환자를 돌보며, 의료행위에 대한 권한은 일반인과 동등하여 일반적으로 간호사나 의사의 지시에 따릅니다. 주사를 놓거나 의료행위를 할수는 없으며, 보호자 역할을 대신하는 역할입니다.

 


 

무급으로 가족이나 친척을 돌보는 사람도 케어기버가 될 수 있으며,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돌봄종사자도 케어기버입니다. 이처럼 케어기버에는 많은 직업이 포함되며, 직업이 아니더라도 케어기버라 칭할 수 있어요. 디어라운드에서 양성하는 동행전문가도 케어기버이며, 봄봄 시니어 홈트레이닝을 제공하는 봄봄코치 또한 케어기버입니다. 디어라운드에서는 국내외에 있는 가족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시니어와 환자의 케어를 성심껏 도와드리겠습니다.